생성형 AI를 대표하는 챗GPT의 출시는 불과 3년 전, 2022년 11월이었습니다.
이제는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업무와 학습, 콘텐츠 제작은 물론 인간관계에서도 생성형 AI를 활용합니다. 우리 삶의 구석구석으로 확산되는 것은 물론, 그 속도도 더더욱 빨라지고 있죠.
2026년에는 생성형 AI가 업무 전반에 더욱 확고히 자리잡으리라는 것은 자명합니다. 저작권, 데이터 편향, 일자리 위협 같은 이슈는 여전히 남아 있지만, 생성형 AI가 우리 삶에 가져온 긍정적인 영향은 매우 강력합니다.
오늘은 AI 기업교육 전문 팀스파르타에서 포브스가 예측한 AI 트렌드를 토대로 2026년 주목해야 할 생성형 AI 트렌드 5가지를 전해 드립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AI 트렌드를 이해하고, 우리 조직이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 생성형 AI, 영화·드라마 제작의 필수 도구가 됩니다

- 특수효과, 배경, 콘티, 마케팅 영상에 AI 도구 본격 활용
- 제작 비용과 시간 대폭 절감
- AI 없이는 예산 맞추기 어려운 시대로 진입
이제는 생성형 AI로 짧은 광고 영상 한두 개를 만드는 수준이 아닙니다. 영상 제작의 핵심 프로세스에 생성형 AI 도구가 본격 활용됩니다. 즉, 영상 제작 프로세스 자체가 바뀝니다.
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 속 특수효과(VFX), 배경, 콘티, 트레일러 및 마케팅 영상 등에 생성형 AI 도구를 도입하는 흐름이 가속화되고 있는데요. 비용과 제작 시간 절감 효과가 커서 이제 사람이 만든 영상에 AI를 약간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AI가 없으면 아예 예산이 안 맞는다는 쪽으로 흘러가고 있죠.
실제로 넷플릭스는 2025년 공개한 시리즈 “엘 에테르나우타(El Eternauta)”에서 생성형 AI로 제작한 대규모 건물 붕괴 씬을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제작진은 이 장면이 기존 애니메이션 및 특수 효과 기술 대비 10배 빠르게 제작되었다고 밝혔는데요. 넷플릭스 CEO 테드 사란도스는 “AI는 영화를 더 비용 효율적(cheaper)일 뿐만 아니라 더 낫게(better) 만드는 도구”라고 표현했습니다.
OpenAI의 Sora, Adobe의 Firefly, Runway, Pika 등 텍스트·이미지 기반 영상 생성 도구가 빠르게 상용화되면서, 헐리우드와 글로벌 스튜디오들은 생성형 AI를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는 필수 도구로 받아들이는 추세입니다. 2026년 AI 트렌드에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죠.
2️⃣ 생성형 AI 검색에 수익 모델이 도입됩니다

- AI 답변 영역에 광고 노출
- 콘텐츠 발행자 수익 분배 프로그램 실험
- 새로운 검색 광고 모델 본격화
생성형 AI가 등장하기 전까지, 검색 엔진은 사용자가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 결과 페이지에 뜨는 링크를 클릭하는 행동에 기반한 수익 구조를 갖고 있었습니다.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를 띄워 클릭을 유도한다든지, 사용자가 클릭해서 넘어간 웹페이지에 광고를 띄운다든지 하는 방식으로 말이죠.
그런데 생성형 AI의 답변이 검색 결과 화면 상단에 노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첫 화면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게 되어 검색 화면에서 추가적인 클릭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 몇 년간 구글을 비롯한 검색 엔진들은 새로운 수익 창출 방식을 열심히 고민해 왔는데요.
구글은 2025년 검색 화면 상단에 뜨는 생성형 AI의 요약(AI Overviews) 안에 광고를 직접 노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즉, 상단의 AI 답변 영역 자체를 또 하나의 광고 자리로 만들어서, 기존의 검색 광고 포맷을 그 안에 넣겠다는 것인데요. 빙(Bing)도 유사한 수익 모델을 실험 중입니다.
퍼플렉시티의 경우 AI 답변에 활용한 콘텐츠의 발행자에게 수익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을 실험 중입니다.
이와 같은 흐름 속에서 2026년에는 검색 엔진들이 생성형 AI의 검색 답변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검색 광고 모델의 실험 단계를 지나 글로벌 도입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칠 AI 트렌드라 할 수 있죠.
3️⃣ 저작권 논쟁이 심화됩니다

- 창작자와 AI 개발사 간 법적 갈등 증가
- EU, AI 학습 데이터 공개 의무화
- 새로운 저작권 모델 논의 활발
생성형 AI가 수많은 콘텐츠를 대량 복사해서 학습하는 가운데, 2026년에는 이를 무단 도용이라 주장하는 창작자와 AI 개발사의 법적 갈등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AI 개발사들은 생성형 AI가 콘텐츠를 복제하는 것이 아니라, 통계적으로 패턴을 배우는 행위라고 봅니다. 저작권법상 허용되는 공정 이용(fair use)이라는 것이죠.
창작자들의 의견은 다릅니다. 생성형 AI가 허락도, 사용료도 없이 이들의 문장이나 이미지, 영상과 음악을 거의 그대로 재현한다는 점에서 데이터 마이닝이 아닌 대량 무단 도용, 2차 저작물 제작이라고 봅니다.
챗GPT가 기사를 허락 없이 학습에 사용했다는 점을 들어 뉴욕타임즈가 OpenAI에 제기한 저작권 침해 소송은 아직 진행 중이고, 미국 작가 단체가 OpenAI에 집단 제기한 소송도 끝나지 않았는데요.
2026년에는 더 많은, 더 큰 저작권 집단 소송이 예상됩니다. 이 가운데 EU에서는 AI법(AI Act)과 저작권 지침을 통해 AI의 데이터 마이닝을 거부할 권리와 생성형 AI 훈련에 사용한 데이터 공개 의무를 명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흐름 속에서 AI 학습 데이터와 관련한 법적 분쟁, 새로운 저작권 모델 등을 둘러싼 공방이 한층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4️⃣ 기업들은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집중합니다

- 온디바이스, 온프레미스 등 보안형 AI 인프라 대두
- 데이터 로컬 처리와 클라우드 보안 강화
- 프라이버시 중심 AI 전략 필수화
생성형 AI에 대한 투자가 늘어날수록, 기업과 사용자는 “이 서비스가 얼마나 똑똑한가” 못지 않게 “내 데이터가 어디로 흘러가고, 누가 볼 수 있는가”를 묻고 있습니다. 데이터 프라이버시에 대한 인식이 한층 강해졌죠.
실제로 많은 기업들이 데이터 프라이버시와 보안 때문에 생성형 AI 도입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생성형 AI를 제대로 쓰려면 고객 정보, 기업 내부 자료 등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이때 보안 문제가 큰 장애물이 되죠. 이러한 이유로 기업들이 최대한 기기나 사내망 안에서 데이터 및 생성형 AI를 돌리는 트렌드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올리지 않고 기기 안에서 AI가 돌아가는 온디바이스, 데이터가 기업 내 서버나 데이터센터에만 공유되고 외부에서는 차단되는 온프레미스 등 보안형 AI 인프라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애플의 Apple Intelligence는 “사용자 개인 데이터를 AI 모델 훈련에 사용하지 않는다”고 공식 문서에 못박고 있죠.
2026년에는 다른 AI 기기 제조사와 개발자들도 단순 기능 경쟁을 넘어, 어디까지 로컬에서 처리하고, 클라우드를 쓸 때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보호하는지를 명확하게 설명하는 프라이버시 중심 생성형 AI 전략을 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5️⃣ 행동하는 생성형 AI의 시대가 옵니다

- 단순 질의응답 넘어 목표 달성까지 자율 수행
- 웹 검색, 코드 실행, 파일 분석 등 도구 자동 조합
- 일상과 업무에 깊숙이 통합
기존의 챗봇은 사용자의 질문에 답을 하거나, 한 두 단계의 작업(FAQ 응답, 간단한 정보 조회 등)을 수행하는 수준에 머물렀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목표를 이해하고, 여러 단계를 계획한 뒤, 다양한 도구와 앱을 스스로 호출해 일을 처리하는 ‘에이전트형 챗봇’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AI 에이전트란, “환경을 인지하고(perceive), 계획을 세우고(plan), 외부 도구를 호출해(action) 목표를 달성하는 자율적인 소프트웨어 엔티티”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웹 검색, 코드 실행, 파일 분석, 이미지 생성과 같은 도구를 스스로 조합해서 사용하는 챗GPT 모델을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챗GPT뿐만 아니라 Gemini, Claude 모두 에이전트 구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2026년에 생성형 AI는 똑똑한 챗봇에서 행동하는 수행원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메일 발송 및 정리부터 업무 시스템 업데이트까지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생성형 에이전트 AI가 개인과 기업의 일상 업무에 더 깊숙이 자리잡으리라는 예측입니다.
특히 생성형 AI 에이전트는 2026년 AI 트렌드 중에서도 조직에 가장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순 업무 자동화를 넘어 복잡한 의사결정까지 지원하여 조직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것이기 때문이죠.
AI 트렌드를 따라가는 조직의 비밀, 바로 '교육'입니다

2026년 우리가 목격할 생성형 AI 트렌드는 인간과 AI 사이의 지능, 생산성, 창의성의 경계가 점점 모호해지는 미래를 예고하는 듯합니다.
이에 빠르게 적응하고, 적절한 기술에 투자하고, 책임감 있는 혁신을 이루어내는 조직만이 AI 시대에서 성공할 수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우리 조직도 이러한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실질적인 생성형 AI 도입과 활용을 원활하게 해낼 수 있을까요?
답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AI 교육에 있습니다. 단순히 AI 도구 사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AI 트렌드를 이해하고 우리 업무에 맞게 적용하는 역량을 키워야 하죠.
스파르타 AI 기업교육은 바로 이 지점에 딱 맞는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최신 AI 트렌드를 반영한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고객사의 산업과 직무에 최적화된 교육을 진행하죠.
스파르타 AI 기업교육, 이렇게 다릅니다
- 최신 AI 트렌드 반영
빠르게 변화하는 AI 기술을 즉시 교육 커리큘럼에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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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업무 데이터와 과제로 즉시 적용 가능한 역량을 개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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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사진의 즉각적 피드백으로 학습 공백 없는 교육을 진행합니다.
- 전담 PM의 A to Z 컨설팅
팀스파르타의 PM이 사내 HRD 담당자와 교육 설계부터 성과 측정까지 함께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AI 트렌드, 우리 조직만의 힘으로 따라가기엔 너무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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